과학/물리

[2020 수능 물리1 풀이] 시간-속력 그래프 그려서 문제 푸는 법 (실제 푸는 과정 포함)

김무명01 2020. 5. 10.

문제를 읽고, 실제로 생각나는 풀이 과정을 그대로 썼다.

답지에 정리된 정갈한 방식이 아니라서 오히려 더 도움이 될 것 같기도

 

 

문제

 

16. 그림은 자동차가 등가속도 직선 운동하는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. 점 a, b, c, d는 운동 경로상에 있고, a와 b, b와 c, c와 d 사이의 거리는 각각 2L, L, 3L이다. 자동차의 운동에너지는 c에서가 b에서의 5/4배이다. 자동차의 속력은 d에서가 a에서의 몇 배인가? (단, 자동차의 크기는 무시한다.) [3점]

 

 

 

 

먼저 풀어보고 나서, 풀이를 보세요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시간-속력 그래프를 그려서 푸는 풀이

 

시간-속력 그래프로 푸는 방법 (!)

문제를 보고 왼쪽 내용처럼 썼다. 문제 내용에 맞게 속도-시간 그래프를 문제 상황에 맞게 그려주었다.

실수를 안 하려면 b, c 위치에서 4E, 5E 이런 것을 바꿔서 쓰지 않았는지 확인 해야한다. 

 

문제를 읽으면서 여기까지 정리하였다.

여기까지 쓰는 것은 문제의 상황 설명 + 그림만 보고 분석을 해야 한다.

 

 

 

시간-속력 그래프로 푸는 방법 (2)

 

시간-속력 그래프의 아랫 부분 면적이 이동거리이기 때문에 문제 상황에 맞게 썼다.

(c -> d), (a -> b)로 가는 경우에 L에 대한 것은 안 나오는데 이 때 문제에 나와있는 조건으로 알 수 있는 속력을 넣어주면 된다.

 

(a -> b) 구간,

a에서 정지 상태였는지 출발한 뒤 시간이 지나서 속력이 있는 상태인지 문제에서 알려준 게 없어서 그냥 사다리꼴 면적을 구하는 식에다가 2L이라고 써 넣었다. 정지 상태에서 출발했다면(v_a = 0) 삼각형 면적 구하는 공식이 된다. 따라서 답은 2번, 2배가 된다.

시험칠 때에는 이런게 생각 안 날 수 있으니 의심스러우면 사다리꼴, 삼각형 면적 구하기 둘다 풀어보면 될 듯. 

 

 

(뇌피셜 한 가득, 아닌 것 같으면 무시)

속력대신 운동 에너지를 주고, 약~간 계산하기 어려운 속력을 주었고, 약간은 낯선 스타일의 그림이 나왔다.

그런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수능 기출 및 수능 특강, 수능 완성에 나오는 그림 중 하나를 단순하게 그려주고 위에서 바라본 뷰 로 준 것뿐ㅋㅋㅋ

그래서 약간 신유형 아닌가?+3점이라 어렵겠네?라는 이미지를 주는 문제같다. 변화를 주려고 했으나 계산만 똑바로 할 줄 알면 무난한 문제.

 

 

 

 

 

다른 방식으로 푸는 풀이

 

숫자가 sqrt(5) 이런 게 나와서 2as = v^2 - v0^2 식을 쓰는 것도 편하겠다고 생각했다.

이건 알아놓으면 편한 공식이라서 알아 놓는 것을 아주 추천..

2as 식으로 푸는 풀이

 

댓글